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 YES24

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 대중문화 연구회 / 북아지트

 요즘 현대인들이 TV보다 많이 보는 플랫폼이 어디일까? 어디서든지 데이터만 있으면 시청이 가능한 곳, 유튜브이다. 유튜브는 누구나 제작자가 될 수 있고, 누구나 시청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유튜브가 우리나라 전반적인 콘텐츠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그중에서, 책에서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뷰티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한다.

 요즘 떠오르고 있는 K-뷰티는 단순히 한국 화장품 뿐만이 아니라 한국 특유의 메이크업 스타일, 스킨케어 루틴까지를 포함한다. K-뷰티의 인지도가 다소 낮았던 초반에는 국내 뷰티 크리에이터 1세대들이 예능감과 실력을 적절히 섞은 메이크업 튜토리얼과 메이크업 제품 리뷰를 주로 올렸으나, 이는 해외 시장보다는 국내에 초점이 맞춰진 성향이 강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영향력이 점차 커짐에 따라 유튜브에서도 K-뷰티에 대한 반응 콘텐츠가 점차 늘고 있다. 해외에서 주목받는 국내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해외 제품을 리뷰하거나 사용하여 메이크업 튜토리얼 등을 보여준다면, 해외 크리에이터들은 타문화를 수용하는 입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한다. 또한 이러한 해외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로, 한국의 메이크업 제품 리뷰가 있다. 한국의 독보적인 제품인 쿠션은 타국의 메이크업 브랜드에서는 찾을 수 없는 혁신적인 아이템이라고 불린다. 두 번째로는, 한국식 메이크업의 모방과 재창조이다. 한국과는 정반대인 서구적인 외모를 지닌 크리에이터가 한국식 메이크업을 따라하며 느끼는 감정 표현, 다인종 국가가 아닌 한국에서 하얀 피부가 아닌 소비자가 한국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문제점 등을 담은 영상들이 대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메이크업과 타 문화권 메이크업의 비교 콘텐츠가 있었다. 이러한 비교 콘텐츠는 한국의 메이크업 현황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기도 한다.

 K-뷰티가 점차 성장하고, 인정받게 됨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걸 나도 시청자로서 크게 느끼게 된다. SNS 마케팅이 이제 주요가 된 만큼, K-뷰티도 마케팅 방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브랜드의 흥망성쇠가 결정될 것 같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